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부천문화원, '부천 지명 연구 학술대회' 첫 개최:경기인신문

부천문화원, '부천 지명 연구 학술대회' 첫 개최

장재욱 기자 | 입력 : 2023/11/03 [09:48]

 



부천문화원은 오는 9일 부천문화원 4층에서 ‘2023년 부천문화원 부천학연구소 지명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지명학술대회는 시 승격 50주년을 맞아 부천의 지명연구를 위한 첫 번째 학술대회로, 한국지명학회 회원들과 부천문화원 부설 부천학연구소(구 부천향토문화연구소) 연구위원들이 머리를 맞대고 부천의 지명을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성과가 발표되는 자리이기 때문에 귀추가 주목된다.

 

학술대회의 주제는 옛 부천의 지명을 통해 본 부천의 역사라고 하여 부천 지명의 특수성과 역사성을 중점적으로 알아보고자 기획되었다.

 

부천은 고대로부터 마한 54개 소국 중 하나인 우휴모탁국으로 시작해 삼국시대에 고구려, 백제, 신라에게 뺏고 뺏기는 지역으로 수많은 지역의 언어가 혼재되어 있는 곳이다. 그래서 고대 언어의 난맥상이 드러난 지역으로 400여개의 고유지명이 존재한다는 견해도 있다.

 

이에 부천문화원은 부천의 지명을 체계적으로 연구할 필요성을 느끼고 부천학연구소와 한국지명학회 회원들의 협력 하에 이번 학술대회를 개최하게 되었다.

 

학술대회에서는 부천의 지명을 종합적으로 검토, 분석하는 것은 물론이고 부천의 언어와 토박이말, 역사적 유래를 알아보는 발표로 구성될 예정이다.

 

여기에 국문학과 언어학 전문가는 물론이고 다년간 부천의 지명을 연구해 온 부천학연구소 연구위원, 부천문화원장 등의 특별 발표와 토론이 더해지면서 부천의 지명유래에 대해 벌어진 갑론을박에 대한 과학적 해답을 제시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이번 학술대회는 부천의 특수한 지명에 관심이 있는 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참석하고자 하는 시민과 학생들은 부천문화원 홈페이지(bucheonculture.or.kr)를 참고하면 된다.

 
광고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황진희 위원, '경기도교육청 학부모교육 지원 조례' 제정
1/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