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뉴타운 반대냐 추가 사업성 요구냐:경기인신문

뉴타운 반대냐 추가 사업성 요구냐

부천뉴타운재개발비대위연합 7일 뉴타운 반대시위, 사업성 확보 요구 더 많아

| 입력 : 2010/10/08 [13:06]

뉴타운을 반대하는 주민들이 구역지정 철회를 요구하는 집회를 열었으나 결국 사업성 상향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일고 있다.


부천뉴타운재개발비상대책위원회연합(회장 이옥경)은 7일 오후 부천시청 앞에서 주민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뉴타운 재개발 당장 중단 및 재검토 촉구 집회를 개최했다.


이들은 ‘원주민 내쫓는 뉴타운 재개발 중단하라’, ‘개발이익 없는 뉴타운 철회하라’, ‘정비업체, 추진위의 달콤한 말 속지말자’ 등 원색적인 구호를 내세우고 약 3시간 동안 시위를 벌였다.


그러나 이들이 주장하는 내용 중에는 뉴타운 재개발의 사업성을 올려달라는 요구가 훨씬 많아 무조건 반대가 아닌 사업성 상향 추진에 가깝다는 지적이다.


이들은 ‘현 재개발을 전면 중단 후 문제점을 치유하고 진행하라’, ‘기반시설부담금은 국가에서 책임지고 국공유지는 기부하라’, ‘감정평가 현실화하여 주민재산 보장하라’ 등 개발이익을 확보하기 위한 주장도 하고 있다.


이옥경 회장은 이날 모임에 대해 “재개발의 잘못을 바로 잡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으나 해결되지 않아 각 구역의 비상대책위 관계자들이 힘을 모으기로 했다”며 “오늘 집회를 계기로 뉴타운 반대 및 관련 법령 재개정 요구 시위가 전국으로 퍼져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이들은 시위 후 진행된 김만수 부천시장과의 간담회에서 도당1-1구역, 괴안2D, 소사본11B, 소사본5B 등 자신이 속한 구역 별로 사업성 상향 및 투명한 추진을 요구하는 발언을 쏟아냈다.


비대위연합 관계자는 ‘정비업체의 부정 방지 위한 부천시의 관리감독 철저’, ‘OS요원들의 홍보활동 제한 및 비용 투명성 강화’, ‘동의서 및 서면결의서의 부정 방지’, ‘사후 감정 아닌 사전 감정평가 방안 마련’ 등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김만수 시장은 “뉴타운 재개발 문제는 많은 면적에 많은 주민들이 연관돼 있는 문제니 만큼 신중하고 신속하게 해결해야 하나 속 시원히 이렇다 저렇다 말할 수 없어 미안하다”며 “경제여건이 바뀌어도 백(Back)할 수 있는 규정이 없어 답답하지만 인내심을 갖고 대처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홍배 창조도시사업단장은 도당1-1구역의 비용분담 내역 공개 여부에 대해 “동의서를 받을 당시 비용분담 내역이 없었다는 사실을 인정한다”며 “그러나 이후에 주민들에게 배부된 조합 책자에 조합원 분양가와 일반 분양가가 명시돼 이를 대신할 수 있다고 본다”고 추후에는 이를 잘 점검할 것을 다짐했다.


김 단장은 또 소사9-2D 구역의 사업비 추정치를 소사역 푸르지오 단지와 비교한 결과 터무니없다는 주장에 대해 “각 구역의 사업추진단계, 기부채납비율, 용적률 등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이를 단순 비교하는 것은 잘못이다”며 “겉으로 드러나는 것만 갖고 문제라고 판단하는 부분이 있을 수 있으나 자세히 들여다보면 합리적이고 타당하게 처리된 것이 대부분이다”고 말했다.


김 단장은 또 부천의 뉴타운 및 재개발 구역이 너무 많다는 지적(119개)에 대해 “도시계획위원회를 통해 단계를 조정하고 연기하는 방안을 추진할 것”이라며 “119개 구역이 2020년까지 모두 재개발될 일은 거의 없으므로 걱정하지 말라”고 말했다.


김홍배 단장은 사업추진이 늦어지면 비용이 많아져 주민 부담이 증가한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이 때문에 추진위 승인 후 2년 안에 조합으로 못가거나 조합 승인 후 3년 안에 다음 단계로 못 가면 추진위원장이나 조합장이 그 뒤부터는 무보수로 일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며 “이를 가이드라인으로 발표해 추진하면 주민 부담도 줄고 인식도 바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장 면담 뒤 부천비대위연합 관계자가 결과를 시위대에 전하면서 금전에 대한 언급을 해 논란이 됐으나 비대위연합 측은 이를 부인했다.

이에 대해 부천시뉴타운연합회 관계자는 “이번 발언으로 비대위 측이 순수한 의도에서 시위를 벌인 것이 아니라는 점이 명확히 드러났다”며 “재개발 현장에서 더 많은 이득을 얻기 위해 뉴타운 반대를 외치는 것은 사업 추진을 지연시켜 주민들에게 더 많은 피해를 줄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부천뉴타운재개발비상대책위원회연합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상당수가 추진위원장이나 조합장 선거 혹은 임대의원 선거에서 탈락한 뒤 나쁜 마음을 품은 사람들이다”며 “주민들은 이들의 불손한 선동에 흔들리지 말고 올바른 사업 추진을 위해 힘을 모아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송하성 기자 hasung4@daum.net



 
광고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전명환 부천시새마을회 제15대 회장 취임
1/10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