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뉴타운 찬성 막고 반대집회 묵인?:경기인신문

뉴타운 찬성 막고 반대집회 묵인?

부천시와 원미署, 뉴타운 반대 집회 묵인 방조 의혹

| 입력 : 2010/10/05 [13:42]

부천시가 뉴타운 찬성과 반대 집회에 대해 엇갈린 반응을 보여 논란이 예상된다.

부천뉴타운재개발비상대책위연합(이하 부천비대위, 회장 이옥경)은 7일 오후 부천시청에서 뉴타운 반대 집회를 가질 예정이다.


이들은 “뉴타운을 진행하면 결국 재산을 빼앗기고 쫓겨나게 된다”며 “뉴타운 및 재개발 반대 주민들의 힘을 결집하기 위해 이번 집회를 계획했다”고 말했다.


이들은 또 “뉴타운 추진 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비리와 잘못을 바로 잡기 위해 노력했으나 고쳐지지 않아 29개 구역 뉴타운 반대주민들이 뜻을 모으게 됐다”며 “이번 집회에서 부천비대위 발대식, 시민결의대회, 부천시장 면담, 기자회견 등을 가질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부천시는 뉴타운을 반대하는 이번 집회를 묵인할 예정이어서 논란이 예상된다. 부천시가 지난달 부천시뉴타운연합회의 뉴타운 추진 촉구 및 시장 사과요구 집회를 막은 것과 상반되기 때문이다.


부천시는 당시 김만수 시장과 김홍배 뉴타운개발사업단장이 적극 나서 집회를 막았다. 이에 대해 부천시뉴타운연합회 관계자는 “김만수 시장이 뉴타운 반대자들을 자주 면담하고 옹호하는 것에 항의하기 위해 지난달 집회를 가질 계획이었으나 부천시의 저지로 이를 철회했다”며 “그러나 일부 소수 뉴타운 반대자들의 집회는 묵인 방조하고 있어 의문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부천비대위 측의 집회에서 부천시가 이들을 옹호하는 태도를 보인다면 비대위 집회보다 10배 이상 많은 인원이 참여하는 강력한 찬성 집회가 열리게 될 것”이라며 “김만수 시장은 일부 반대자들의 주장에 현혹되지 말고 시정을 바르게 이끌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대 집회의 이면에 불손한 의도가 있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이 관계자는 “뉴타운 반대 세력들을 자세히 살펴보면 과거 추진위나 조합에서 탈락하거나 이탈한 사람들이 대부분”이라며 “반대자들이 경기도와 부천시, 각 구역추진위원회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한 뒤 패소하고 손배청구를 당하자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 주민을 선동한 집회를 준비하고 있다”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또 “부천비대위 측이 참여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29개 구역은 이미 주민 절대 다수의 지지 속에서 추진위 또는 조합 설립인가를 받은 곳”이라며 “전체 주민의 50~75%가 동의하고 지지하는 뉴타운 사업을 막겠다는 것은 어리석은 생각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한편 원미경찰서가 뉴타운 반대 집회를 접수받은 과정에도 의문이 제기됐다.

7일 부천시청 앞에서는 이미 모 단체의 집회가 접수된 상태였으나 원미경찰서가 부천비대위가 집회신고를 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는 것이다.


부천시뉴타운연합회는 “이미 집회가 신고됐으면 다른 단체는 절대 동일한 장소에서 집회를 할 수 없다”며 “원미경찰서가 집회신고를 접수받은 것 역시 찬성 집회는 저지하고 반대 집회는 부추긴다는 의혹을 제기하기에 충분하다”고 주장했다.

송하성 기자

 
광고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전명환 부천시새마을회 제15대 회장 취임
1/10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