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복 6차선 도로가 폭 4m로 줄어드는 범안로 미개설 구간. 사진은 네이버 지도 거리뷰. 부천시가 이미 10년 전에 교통영향평가를 받고 2000여만원을 들여 실시설계까지 한 범안로 확장공사를 진행하지 않아 지역주민들이 분노하고 있다. 문제가 되고 있는 범안로 구간은 범박동 현대홈파운 5단지에서 계수교까지 약 350m 구간으로 해당 구간에 진입하면 왕복 6차선 도로가 왕복 2차선에도 못 미치는 약 4m로 줄어들어 주민들이 교통에 큰 불편을 겪고 있다. 부천시가 시흥과 서울로 나가는 관문이기도 한 범안로를 교행도 어려운 도로로 방치하는 이유는 이 지역에 계수범박구역 재개발이 진행 중이기 때문. 계수범박구역 재개발이 진행되면 조합이 알아서 도로를 확장해 줄 텐데 굳이 부천시가 큰 예산을 들여가며 도로를 확장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계수범박구역은 약 2년 전부터 사업시행인가 단계에서 사업진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계수범박구역 사업이 정상적으로 진행된다면 문제가 없지만 부동산 경기 악화 및 여러 가지 사정으로 진척을 보이지 않고 있는 것. 이 때문에 이 도로를 이용하는 주민들만 벌써 10년째 엄청난 불편을 겪고 있다. 최근엔 주민 1700여명이 범안로 확장을 촉구하는 연대서명을 받아 제출했으나 부천시는 여전히 불가 입장이다. 김동희 시의원은 “10년째 방치되고 있는 범안로 문제는 교통체증의 고통과 교통사고의 위험에 지역주민들을 방치하는 결과로 나타나고 있다”며 “부천시는 주민들에게 약속한 대로 범박로 확장과 범박1교 진출입로 램프설치를 조속히 실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부천시 김만수 시장은 김동희 의원의 범안로 관련 질의에 대해 지난달 부천시의회에서 “계수·범박 재개발 구역에 포함되어 있는 범안로 미개설 구간은 관련 법규인 도정법 제60조 비용부담의 원칙 규정에 의해서 재개발 조합에서 추진하도록 되어 있다”며 “시에서 범안로를 단위사업으로 먼저 개설할 경우에는 주민 105명에게 350억원(도로 개설비 포함)을 보상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시장은 또 “예산편성의 어려움으로 현재 상황에서 부천시가 사업시행을 하거나 비용을 선집행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고 해명했다. 이에 대해 김동희 의원은 “주민요구로 설치하기로 했던 램프도 7월에 개설한다고 사업설명회까지 해놓고 2개월 후에 갑자기 안 된다고 한다“며 ”시민 편의는 안중에도 없는 부천시 공무원들의 판단으로 주민들이 큰 고통을 겪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또 “현대홈타운이 들어서고도 범안로가 10년 가까이 개설이 안돼 교통지옥이 되고 있다”며 “재개발 핑계만 댈 게 아니라 시민편의를 위해 적극적인 행정을 펼쳐야 한다”고 주문했다. 송하성 기자 <저작권자 ⓒ 경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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