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김포‧부천‧하남시 의장, GTX-D 원안은 시민 기본권 보장 문제:경기인신문

김포‧부천‧하남시 의장, GTX-D 원안은 시민 기본권 보장 문제

김포~부천~하남 동서축 D노선 반영 공동입장문

| 입력 : 2021/05/21 [14:21]

오는 6월 국토교통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발표를 앞두고 직접적인 이해관계를 갖고 있는 김포부천하남시의회 의장이 GTX-D 원안 반영을 촉구했다.

신명순 김포시의장, 강병일 부천시의장, 방미숙 하남시의장은 20일 수원에서 연석회의를 갖고 GTX-D 노선이 동서축(김포~부천~서울~하남)을 연결하는 원안대로 반영되어야 한다며 공동입장문을 발표했다.

이날 시의장들은 지난 201910월 국토부가광역교통비전2030’에서 서부권 신규노선 검토계획을 발표하고도 지난 공청회에서 김포~부천 구간만으로 대폭 축소해 발표했다며, 이는 신도시 교통대책 수립에 있어 지역 차별과 국가행정 불신을 초래했다고 비판했다.

또한, 남북축 GTX-A,B,C 노선에서 77%의 수도권 시민이 수혜를 보는 반면, 사업타당성과 수도권-지방간 투자균형, 기존노선 영향을 이유로 GTX-D 노선만 축소한 국토부의 잣대는 공정성과 합리성이 없다며 기본권을 보장 받을 수 있도록 GTX-D 노선을 반드시 반영해 달라 요구했다.

한편, 김포부천하남시는 경기도와 광역급행철도(GTX) 수혜범위 확대 관련 상생협력 업무협약을 맺고, 김포-부천-서울-하남을 잇는 광역급행철도 공동용역을 진행해 B/C(비용편익분석)1.02를 도출해 사업성이 충분하다고 판단, 지난해 9월 국토부에 GTX-D 노선 반영을 요청했다.

그러나 지난 422일 한국교통연구원 주재로 열린 공청회에서 해당 구간이 김포-부천구간으로 축소되며, 이들 지자체들은 원안사수를 위한 항의 집회와 원안촉구 시민서명 운동 등을 전개하며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3개시 의장들은 지역간의 상생발전을 도모하겠다는 정부의 약속을 반드시 지켜 국가정책에 대한 굳건한 믿음을 주어야 한다“6월 확정고시를 앞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GTX-D 동서축 원안이 반드시 반영되도록 모든 노력을 다해 협력해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장재욱 기자

 
광고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자연보호부천시협의회, 제34차 정기총회겸 자연보호동산 환경조성
1/6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