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안산시, ‘이건희 컬렉션’ 김홍도 관련 작품 확보 노력:경기인신문

안산시, ‘이건희 컬렉션’ 김홍도 관련 작품 확보 노력

문화체육관광부에 고(故) 이 회장 소장 미술품 기증 관련 협조 요청 … 윤화섭 시장 “김홍도 도시 예술혼 계승 힘쓸 것”

| 입력 : 2021/05/11 [09:23]

 

안산시(시장 윤화섭)는 이른바 이건희 컬렉션으로 불리는 고()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 소장 미술품 가운데 단원 김홍도와 관련한 작품이 안산으로 올 수 있도록 문화체육관광부에 요청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는 고 이 회장의 유족이 문체부에 고 이 회장 소장품 1123, 23천여 점을 기증한 데 따른 것으로, 안산시에도 미술작품이 기증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한 것이다.

1990년 당시 문화부(현재 문체부)11월을 김홍도의 달로 지정하고 안산시를 단원의 도시로 명명했다. 시는 이후 김홍도 관련 행사를 개최하는 한편, 관련 작품을 적극 수집하며 김홍도 예술혼 계승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안산시는 1990년부터 단원미술제를 개최하고 역량 있는 작가를 발굴·지원하며 김홍도의 예술혼을 창조적으로 계승 발전시켜 왔다. 2003년부터는 김홍도 축제를 열고 김홍도를 주제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및 체험행사를 추진하며 시민들의 관심도 이끌어 냈다.

이후 2009년 김홍도의 사슴과 동자작품 구입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화조도’, ‘임수간운도’, ‘대관령’, ‘신광사 가는 길’, ‘여동빈도’, ‘공원춘효도등 모두 7건의 단원 김홍도 작품을 보유하고 있다.

아울러 당대 김홍도와 함께한 스승 강세황, 아들 김양기, 최북 등 관련인물 작품 16건도 소장하고 있다.

이 가운데 공원춘효도 반환을 위해 지난해 김홍도 작품 귀향 프로젝트를 추진, 미국에 있던 작품을 여러 기관과 함께 노력한 끝에 60여년 만에 드디어 고국이자, 고향인 김홍도의 도시안산의 품으로 안게 됐다.

민선7기 들어 시는 김홍도 예술혼 계승사업을 더욱 확대하고 있다.

작년 8월 단원미술관 명칭을 김홍도미술관으로 변경하고, 김홍도미술관에서 청문당까지 왕복 10.5구간에 대해서는 김홍도 테마길조성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작년 10월 첫 개최된 김홍도 장사씨름대회는 2022년까지 열리며, ‘김홍도 도시 안산3개 상표 출원 신청, 김홍도 전담 조직 신설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윤화섭 안산시장은 김홍도의 도시로 예술혼을 계승하고, 미술도시 위상정립에 힘쓰는 한편, 지역문화예술 발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장재욱 기자

 

 

 
광고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부천시새마을회, 이웃사랑 꾸러미사업(1차) 진행
1/7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