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부천시 광역소각장 건설 주민설명회 개최 ... 주민 항의 빗발:경기인신문

부천시 광역소각장 건설 주민설명회 개최 ... 주민 항의 빗발

“부천시 광역소각장 건설 … 돈 몇 푼에 부천시민들의 건강과 영혼을 팔아먹는 짓”

| 입력 : 2020/11/18 [21:27]

부천시가 인천과 서울 강서구의 생활 쓰레기까지 처리하게 되는 광역소각장을 지하화 건설을 놓고 지역 주민들의 반대 목소리가 점차 커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부천시는 18일 오후 4시 오정어울마당 회의실 (4)에서 1900t의 쓰레기를 처리할 수 있는 광역소각장 건설과 관련하여 현 부천자원순환센터 내 13만여부지에 완전 지하화로 증설할 계획에 대하여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는 논란을 예상한 듯 당초계획과 달리 주민 40여 명만 초정 간담회형식으로 진행됐지만, 참석자들은 부천시에서 발생하는 생활 쓰레기가 아닌 인천(계양구)과 서울 강서구의 생활 쓰레기까지 처리하겠다는 광역소각장 건설 계획은 지역시민들의 건강과 환경을 담보로 협약하여 돈을 받는 것은 주민들의 영혼까지 팔아먹는 것이다며 광역 소각장 증설을 결사반대하고 나섰다.

참석주민 A씨는 처음부터 추진 과정에서 시민의 의견은 철저히 무시되고 배제되었다이런 요식행위의 설명회가 아니라 광역 소각로 증설에 따른 주민의견이 먼저다. 시가 타 시의 쓰레기를 반입해 소각하는 광역소각장을 건설하고 싶다면 찬반 시민투표를 실시하자라고 주장하면서 광역소각장 백지화를 요구했다.

또 다른 B씨는 인천시는 인천시와 서구·중구·동구·부평구·계양구·강화군 등 군·구의 생활폐기물을 소각하는 인천 6개 지역에 설치한다고 밝힌 만큼 이제 인천(계양구)은 제외 되어야 하고, 강서구는 1일 처리용량이 남아돌고 있는 목동 소각장이 있다고 지적, 부천시는 광역소각장 건설 계획을 전면 재검토할 것을 촉구했다.

부천대장안동네 추진위원회 이강인 추진위원장은 그동안 20여년동안 대장동에서 생활 쓰레기를 소각해오면서 주민피해가 많았다이참에 다른 곳으로 이전 설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회장은부천시는 열지 말아야 할 소삭장 판도라를 열었다. 고말고 감사하게 생각한다. ... 입지 선정을 새롭게 한다는 것은 옮겨질 수 있다는 얘기로 받아들이겠다. 이번 기회에 소각장 자체의 이전에 대하여 본곡적으로 논의를 해보자며 반대의견을 피력했다. 

이은경 씨(전 원종동 새마을부녀회장)는부천시가 이미 소각장 광역화를 결정해놓고 주민들에게 통보하듯이 이런 요식행위의 설명회를 더이상 들을 필요가 없다며 오정지역이 부천시의 봉도아니고  더이상 참을 수 없다. 소각장을 다른 곳으로 이전하는 것이 정답이다. 왜 오정지역이 이런 피해를 감수해야 하는지 그 이유를 대줄 것을 요구하며 결사반대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나 시는 부천시 단독으로 470t 규모의 소각시설을 건설할 경우 사업비가 5616억원(지방비 2153억원)으로 재정 악화가 우려된다광역소각장으로 추진하게 되면 부천은 886억원만 투입하게 돼 1267억원의 재정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엄기철 오정주민자치위원장은 부천시가 광역소각장을 건설하게 되면 예산을 아낄 수 있다고 하는데 그게 우리 오정지역과 무슨 상관이 있느냐. 왜 이 지역은 부천시민들이 싫어하는 시설만 설치하려고 하는가라며  항공기 소음과 공항고도 때문에 15층 이하의 아파트 건설 등 주민들 피해가 가중되고 있는데 여기에 남의 도시 쓰레기로 인해 차량소음, 미세먼지까지 덮어써야 되겠느냐고 울분을 토했다.

이에 이날 광역소각장 사업과 관련 주민갈등을 최소화하기 위한 소통과 문제점 해결방안 등에 대한 광역소각장 추진 배경과 설명은 마무리 못한 채 이번 간담회는 다음 설명회를 기약할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시관계자는 소각할 폐기물이 늘어나는 추세인데 이날 지역 주민들이 요구하는 폐쇄나 이전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전했다.

한편 시는 광역소각장 완전 지하화로 증설하면 부천 470t, 인천 300t, 강서구 130t의 쓰레기를 반입하여 태우겠다는 것이다.

장재욱 대표기자

(이날 설명회에는 구점자 시의원만 눈에 띄었다.)

 
광고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부천상공회의소, 조흠학 인제대학교 교수 초청 강연회 개최
1/9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