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교육
경기도소식
사건사고
미담사례
체육(부천FC 뉴스)
종교
대학병원 뉴스
> 사회 > 사건사고
부천상동 모 스크린골프장 비상구 막고 배짱영업

구분소유자(점포주) … “다중이용시설 건축물에서 비상구는 화재발생시 생명통로다. 원상 복구하라!” 화재 등 비상사태 발생할 경우 대형 참사 이어질 우려
< 경기인신문 www.kknews.kr 2020년 09월 05일 (토) 14:21 >
트윗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보내기 페이스북

최근 용인시, 제천, 밀양 등 화재 참사에서 비상구가 폐쇄돼 많은 희생자가 발생했음에도 부천 관내 대형유통업체가 입점해 있는 집합건물(송내대로)6층에 자리 잡고 있는 대형 스크린골프장이 비상통로인 비상구를 막고 여성 탈의실로 사용하고 있으며, 물건을 적재하고 있는 등 안전불감증이 심각하다는 지적이다.

문제가 되고 있는 상동 이 스크린골프장은 상가 경계 벽을 연결하는 비상대피로인 공용부분(복도)에는 수백 개의 사물함(골프락커)을 설치해놓고 있으며, 비상통로인 비상구를 폐쇄하고 배타적으로 점유하여 여성 탈의실로 사용하고 있고 또 비상구 반대쪽에는 이를 감추기 위해 통로를 파티션 설치로 눈가림을 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각종 물건들로 쌓여 있어 사실상 사람의 통행과 접근을 차단하고 있다.

6층 이곳 스크린골프장의 유일한 탈출로인 서측통로를 여성탈의실로 사용하기 위하여 비상구를 무단 폐쇄 함에 때라  만약에 화재 등 긴급 상항이 발생한다면 꼼짝 없이 갇히게 되어 인명피해는 물론 당장 눈앞에 피해가 불 보듯 보이는데도 돈 벌기에만 급급, ‘나 몰라라배짱 영업을 하고 있어 빈축을 사고 있다.

이곳 스크린골프장은 지난 201810월 정부에서 실시한 추석대비 다중시설 안전관리실태 점검결과 및 화재안전 특별조사결과 긴급 피난통로 폐쇄 등 '건축법' 제79위반으로 적발되어 부천시로부터 여러차례 철거 등의 시정조치를 계고 받고서도 행정관청의 위법사항에 대한 시정명령조차 무시하고 '배짱영업'을 지속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 이에 대한 강력한 대책마련이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기한 내 위반사항이 해소 되지 않을 경우 건축법79(위반건축물 등에 대한 조치)에 따른 위반사항에 대한 시정명령(원상복구) 건축물 대장의 기재 및 관리 등에 관한 규칙8조에 따라 건축물대장에 위반건축물로 등재는 물론 자진 시정되지 않을 경우 사법기관에 고발 및 이행강제금을 반복하여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시민 윤모(49)씨는 “1년 넘게  이곳에서 친구들과 골프연습을 하고 있는데 이런 사실을 전혀 모르고 있었다. 정말 화재라도 발생하면 비상통로인 탈의실 앞 이곳 통로는 방화문 자동개폐장치가 설치되어 있어 탈의실 여성들은 오도가도 못하여 대형 참사로 이어질 수 있다고 놀라워했다.

이건물 다수의 구분소유자(점포주)들은 만약 스크린골프장 때문에 건축물대장에 위반건축물로 등재될 경우 점포주 막대한 피해를 당할 수 있다건물 관리단에 항의는 물론 피해발생시 민. 형사상 고발조치는 물론 법적소송도 불사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사태가 이 지경인데도 불구하고 관할 소방서는 복도에 있는 골프락커 설치는 불법설치물이지만 비상시 긴급 통로가 넓어 문제가 될 것이 없다며 불법 건축물 철거는 시에서 해야 할 일, 그러나 비상구 여성탈의실 불법 사용에는 입을 닫았다. 다만 소방 행정이 할 수 있는 태두리 안에서 시정될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고 전했다.

현재 이 스크린골프장은 코로나19사태 사회적 거리두기 2.5 격상에 따라 부천시 집합금지명령으로  지난 8월 30일부터 내일 9월 6일까지 휴장중에 있다.   

장재욱 대표기자

 
트윗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보내기 페이스북
  커뮤니티
독자의견게시판
자유게시판
회사소개 이용안내 이용약관 개인보호정책 제휴안내 광고안내 자문위원단
  경기인신문 발행인 장재욱 편집인 안준영 Copyright(c) 2005 kknews.kr All rights reserved.
사업자등록번호: 130-41-68930/경기도 아00290 /동록일자 : 2010.04.05 /청소년보호책임자 장재욱 부천시 조종로 68번 나길 5-6 (2층) 기사제보 Tel: 032)671-1344 Fax: 032)671-13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