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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곡동, 민원처리 마일리지제 洞 부문 최우수 평가 숨은 공로자들?

옥외광고물 및 불법광고물 민원처리 기간 획기적 단축 … 김우용 과장의 ‘생활민원 바로처리 행정서비스’ 마인드가 성과로 나타나 ‘눈길’
< 경기인신문 www.kknews.kr 2020년 07월 17일 (금) 11:0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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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천시 심곡동행정복지센터(광역동장 오영승)2020년 상반기 민원처리 마일리지제평가 결과 동() 부문 최우수 평가를 받는 쾌거를 달성한데는 생활안전과의 당일 민원은 바로 당일 현장에서 해결하기 위해 현장을 직접 찾아가는 직원들의 발로 뛰는 남다른 시민소통마인드가 적중한 것을 알려지고 있다.

이런 발로 뛰는 활안전과 직원들의 구슬땀 덕분에 심곡동행정복지센터가 동() 부문 최우수 평가 받게 된 이런 성과 뒤에는 생활안전과 김우용 과장이 그동안 말 많고 탈 많았던 심곡천을 시민과 함께 도심 속 자연생태하천으로 되살기 위한 현장 책임자로 있으면서 현장에서 민원인들과 직접 부딪치면서 문제를 꼭 해결하겠다는 적극적인 자세에서 쌓인 내공 때문에 이번 최우수 평가는 받았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생활안전과가 부서원들과의 소통과 팀워크를 다짐으로써 심곡동 생활안전과가 많은 민원 처리량에도 불구하고 타 동 평균 단축률 수치인 59.7%보다 높은 65.9%를 기록하며 신속한 민원행정 서비스 제공에 앞장섰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또한 “2019년 하반기에 광역동 전환으로 옥외광고물 및 불법광고물 업무가 이관되면서 민원처리건수가 2배 이상 증가했지만, 심곡동 생활안전과는 전보다 더 빠르게 민원을 처리해 평균 민원처리 단축률을 높였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올해 상반기 심곡동 생활안전과에서는 부천시 전체 10개 광역동에서 처리한 옥외광고물 및 불법광고물 등 관련 민원 3,893건 중 23.8%에 해당하는 948건을 처리했다.

김우용 심곡동 생활안전과장은 부천시의 관문이자 드넓은 상업지역을 포함하고 있는 심곡동의 특성상, 해마다 복합민원 및 고충민원을 포함한 각종 민원사항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옥외광고물 및 불법광고물 담당자의 헌신적인 근무태도로 행정서비스의 질을 제고한 점은 큰 의미가 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행정서비스의 질이 한층 높아지도록 최선을 다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심곡동에 거주하는 황 모(54)씨는 옥외광고물 및 도로포장 민원을 신청했는데 생활안전과 담당과장이란 분이 직접 찾아와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해결 해주었다과거에는 이런 일이 없었고, 또 이면 도로 포장의 경우 사유지기 때문에 포장을 해줄 수 없다. 소유자에게 동의서를 받아 오라는 등 사실상 불가능 했었는데, 김우용 생활안전과장으로 부임하면서부터 '생활민원이 바로처리가 되고 있다고 칭찬했다.

이처럼 김우용 과장의 찾아가는 생활민원 바로처리 행정서비스마인드가 바로 성과로 나타나고 있다고 주민자치회 관계자도 귀뜸했다.

한편, 민원처리 마일리지제 동() 부문 최우수 평가에 이름을 올린 김정민 심곡동 생활안전과 주무관은 광고물 관련 각종 민원사항과 옥외광고물 양성화 사업 등으로 하루하루가 매우 바쁘지만, 신속하고도 정확한 민원행정 서비스 제공을 항상 최우선 과제로 삼고 업무에 임하겠다며 최우수 평가에 대해 기쁨을 표했다.

장재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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