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선관위 (경기,인천, 부천, 김포,안산, 양평) 뉴스
김포시 정가
지역 각 공단 재단 뉴스
인천시 정가
안산시
김포시
인천 각 구의회 뉴스
경기도의회 뉴스
부천시의회 뉴스
인천시의회 뉴스
경기,인천관광공사
양평군
안양시
화성시
계양구
부평구
> 경기인천시군뉴스 > 부천시의회 뉴스
<신년사> 김동희 부천시의회 의장

김동희 의장 … "신발 끈 다시 매고 새로운 도약 준비하겠습니다"
< 경기인신문 www.kknews.kr 2019년 12월 30일 (월) 10:01 >
트윗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보내기 페이스북

 

 

존경하는 부천시민 여러분! 2020년 새해 새 아침이 밝았습니다. 희망찬 경자년(庚子年) 새해를 맞아 시민 여러분의 아름다운 소망들이 모두 이뤄지기를 기원합니다.

언제나 새날은 우리에게 희망과 설렘을 갖게 하며, 우리의 내일은 오늘보다 나을 것이란 믿음으로 새로운 출발을 시작하려 합니다. 아울러 지난 한 해 동안 시민 여러분께서 보내주신 따뜻한 격려와 성원에 감사드리며 새해에도 변함없는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지난 한 해는 외교 문제로 참 어렵고 힘든 시간들이었습니다. 나라 간 갈등 관계가 못다 푼 숙제처럼 남았습니다. 남북관계는 평화의 분위기에서 예측불허의 상태로 빠지고 일본의 수출규제로 인한 한일갈등이 더욱 깊어졌습니다.

대내적으로는 여야대치 상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새해에는 극단으로 치닫는 이분법적인 사고가 아닌 합치와 소통으로 나아가는 모습 속에 이 모든 관계가 원만하게 해결되길 기대해 봅니다.

사랑하는 87만 부천시민 여러분! 8대 부천시의회가 개원한 지도 16개월이 지났습니다. 그동안 시민 여러분이 맡겨주신 신성한 책무를 다하는 과정에서 때로는 시행착오도 있었지만, 시민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한 마음은 언제나 한결같았습니다.

이제 저와 동료의원 모두는 시민행복이라는 정상을 오르기 위해 신발 끈을 다시 매고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겠습니다. 개원 당시 시민 여러분께 약속드렸던 시민과 함께 하는 의회, 소통하는 의회, 기본에 충실한 의회로 역대 가장 모범적인 의회가 될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새해에는 제21대 국회의원 선거가 예정된 만큼 혼란스러운 분위기 때문에 민생안정과 시민복리 증진에 소홀하지 않을까 걱정이 앞섭니다. 하지만 새로운 변화를 준비하는 과정 속에서도 의원 본연의 직무에 최선을 다하고 올바른 의정활동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부천시의회는 행복은 특별하게, 민생은 확실하게, 공감은 따뜻하게라는 의정목표 아래 부천의 밝은 미래를 시민의 손을 잡고 함께 설계해 나갈 것을 다짐하며, 2020년도 의정활동 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공약 실천을 점검하고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지난해 부천시가 전국기초단체장 공약이행 평가에서 226개 지자체 중 최우수상인 SA등급을 달성했습니다.시민과의 약속을 잘 지키고 있음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은 것입니다.

부천시의회도 여기에 발맞춰 28명 시의원 모두가 지역주민들과 약속한 공약 실천을 중간 점검하고 지속해서 전개해 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시민의 시각에서 지역 현안을 바라보고 공약 사업들이 시민 생활 속에 녹아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모든 문제는 소통으로 해결하겠습니다. 2020년은 부천의 백년대계의 초석을 다지는 해로 종합운동장 일원 융·복합 개발사업, 영상문화산업단지 복합개발 사업, 대장동 첨단산업단지 조성이라는 3가지 큰 프로젝트 사업이 진행됩니다. 부천이 누구나 살고 싶어 하는 명품도시로 나아가는 중요한 사업들을 긴 안목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첫 단추를 잘 끼울 수 있도록 부천시의회가 시민-의회-집행부의 소통과 화합의 역할을 담당하고자 합니다. 집행부와 정책협의 정례화 및 토론의 시간을 거쳐 책 결정 과정에 오해와 불신을 없애겠습니다. 또한, 여야의 분열이 아닌 시민의 뜻을 실천하는데 원팀의 정신으로 함께해 나가겠습니다.

셋째, 시민 개개인의 일상의 행복을 지키고 섬기겠습니다. 평범해 보이지만 우리들의 일상은 안전이 보장될 때 지켜질 수 있습니다.기후변화에 따른 각종 재난과 미세먼지, 교통 문제 등에 안전한 도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해결법으로 안전 문제를 고민하고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올해는 112, 119, 재난상황에 CCTV 통합관제센터와 경찰서, 소방서 등 5대 서비스를 통합하여 운영하며, 공기청정 버스정류장을 만들고 드론으로 미세먼지를 측정하는 등 부천시만의 새롭게 시도되는 안전대책에 대한 기대가 큽니다. 여기에 시민 개개인의 행복을 섬기기 위한 체육센터 건립, 생활 SOC 복합형 공공도서관 사업, 부천형 지역사회 통합돌봄 사업 등 시민 체감형 사업들이 적기에 잘 시행될 수 있도록 촘촘히 챙기겠습니다.

또한, 시민 개개인의 알권리 충족을 위해 올해 3월에 열리는 제241회 임시회부터는 수어 통역 방송도 함께 진행하고자 합니다. 소외계층과의 소통도 소홀히 하지 않겠습니다.

넷째, 의회의 체질을 근본적으로 변화시켜 나가겠습니다. 8대 부천시의회는 무엇을 해도 성과를 내는 의회, 모범을 보이는 의회로 의회 체질을 근본적으로 변화시켜 나가겠습니다. 특히 제8대 부천시의회 출범 이후 16개월 동안 의원발의 조례 건수가 38건으로 같은 기간 7대 의회 14건에 비해 의원들의 입법 활동이 2.7배 증가하며 큰 성과를 보였습니다. 올해도 활발한 입법 활동으로 시민의 행복을 견인하겠습니다.

아울러 우리 부천시의회는 권위는 내려놓고 새로운 의회 문화 만들기에 솔선수범하고 있습니다. 내실 있는 행정사무감사 준비를 위해 소관부서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중복되는 자료는 되도록 요청하지 않았습니다.또한, 개원 행사와 송년회는 자원봉사로 대신하는 등 앞으로도 타 지방의회의 모범이 되는 의회가 되겠습니다.

톨스토이는 작은 변화가 일어날 때 진정한 삶을 살게 된다고 했습니다. 시민의 삶터에서 끊임없이 작은 변화를 만들어낼 때 부천시의회는 존재의 의미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의원 모두 함께 손잡고 더 부지런히 작은 변화를 만들어내는 부천시의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시민 여러분, 올 한 해도 건강하시고 꽃길만 걷는 기쁨 가득한 최고의 해가 되시기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2011일 부천시의회 의장 김동희

 
트윗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보내기 페이스북
  커뮤니티
독자의견게시판
자유게시판
회사소개 이용안내 이용약관 개인보호정책 제휴안내 광고안내 자문위원단
  경기인신문 발행인 장재욱 편집인 안준영 Copyright(c) 2005 kknews.kr All rights reserved.
경기도 아00290 청소년보호책임자 장재욱 부천시 조종로 68번 나길 5-6 (2층) 기사제보 jange9439@naver.com Tel: 032)671-1344 Fax: 032)671-13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