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선관위 (경기,인천, 부천, 김포,안산, 양평) 뉴스
김포시 정가
지역 각 공단 재단 뉴스
인천시 정가
안산시
김포시
인천 각 구의회 뉴스
경기도의회 뉴스
부천시의회 뉴스
인천시의회 뉴스
경기,인천관광공사
양평군
안양시
화성시
계양구
부평구
> 경기인천시군뉴스 > 계양구
계양구, 2020년 “노인맞춤돌봄서비스사업” 시행

계양구 … 비스사업 전담수행기관 업무협약
< 경기인신문 www.kknews.kr 2019년 12월 27일 (금) 15:46 >
트윗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보내기 페이스북

인천 계양구(구청장 박형우)는 저출산 고령화로 인한 초고령 사회진입에 대비하기 위해 노인돌봄기본사업, 노인돌봄종합사업 등 기존의 노인돌봄서비스를 통합, 개편한 노인맞춤돌봄서비스사업20201월부터 시행한다고 27일 밝혔다.

보건복지부 지침에 따라 노인인구 및 지리적 접근성 등을 고려하여 3개 권역으로 설정하여 지난달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수행기관 선정심의위원회를 개최해 3개 기관(구립계산노인복지센터, 다사랑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계양푸른빛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이 선정되었으며, 12273개 기관과 노인맞춤돌봄서비스사업 전담수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계양구는 현재 노인인구가 약 35천여 명으로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이 점차 늘고 있어 어르신 욕구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 제공 및 다양한 자원 연계를 통해 지역사회 돌봄 기능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기존의 노인돌봄서비스는 독거노인 및 장기요양 등급외자 859명이 수혜를 받았으나, 2020년에는 대상자를 추가 선정하여 1,084명이 수혜를 받을 예정이며, 사업 수행 인력도 전담사회복지사 및 생활관리사 28명에서 69명으로 추가 배치된다. 이에 따른 노인돌봄서비스 사업예산 또한 기존 940백만 원에서 1,231백만 원으로 확대 지원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내년부터 만 65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기초연금대상자 중 홀몸·조손·고령부부 가구나 신체·인지기능 저하로 돌봄이 필요한 노인들이라면 누구나 기본적인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고, 개인별 욕구 및 필요에 따라 안전지원, 사회참여, 생활교육, 일상생활지원 등의 맞춤형서비스를 제공키로 했다.

신규로 돌봄이 필요한 대상은 20203월부터 동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맞춤 돌봄 서비스를 신청하면 된다.

박형우 계양구청장은 어르신들의 욕구와 필요에 맞는 서비스 통합과 대상자 확대를 통해 더 많은 어르신들에게 서비스가 제공 되도록 하여 어르신들이 안정된 노후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인천 계양구에서는 통합서비스 시행으로, 수행기관에서 체계적이고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하여, 돌봄이 필요한 노인들이 복잡한 기준 때문에 서비스를 받지 못하거나 대상자의 욕구와는 별개로 동일한 서비스가 지원되는 부작용을 해소하리라 기대하고 있다.

한상준 기자

 

 
트윗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보내기 페이스북
  커뮤니티
독자의견게시판
자유게시판
회사소개 이용안내 이용약관 개인보호정책 제휴안내 광고안내 자문위원단
  경기인신문 발행인 장재욱 편집인 안준영 Copyright(c) 2005 kknews.kr All rights reserved.
경기도 아00290 청소년보호책임자 장재욱 부천시 조종로 68번 나길 5-6 (2층) 기사제보 jange9439@naver.com Tel: 032)671-1344 Fax: 032)671-13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