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단독] 시대착오적 당직 근무로 부천 지역사회 민원 해결될까?:경기인신문

[단독] 시대착오적 당직 근무로 부천 지역사회 민원 해결될까?

부천 공무원노조 … 장덕천 시장의 불통 당직 명령 철회 시위

| 입력 : 2019/09/07 [10:36]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경기지역본부 부천시지부(지부장 유복동 이하 공무원노조)6일 점심시간을 이용해 부천시청 정문 앞에서 광역동(행정복지센터) 당직근무(재택, 일직) 부활을 즉각 철회하라며 항의시위를 벌였다.

이날 공무원노조는 시장은 2,500여 공직자를 생각도 없는 개, 돼지로 보는 것인가?’, ‘시장은 2,500 공직자가 왜 분노하는지 핵심을 모르는 것인가? 아니면 모른 척 하는 것인가?’ 등의 피켓을 들고 시위를 벌였다.

노조 측은 “820일자로 공문 시행된 광역동(행정복지센터) 당직근무(재택, 일직)’ 부활은 즉각 철회 되어야 한다“2,500여명 공직자는 과정이 생략된 일방통행식 당직근무 실시 결정에 분노하고 있다. 시장은 전 구성원의 근무상황에 영향을 미치는 중대한 정책은 의견을 묻고 상호 협의와 소통을 통해 해법을 찾아 최종()을 결정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또한 단지 동 청사 개방을 이유로 당직을 실시한다면 전국의 웃음거리가 될 것이라며 아직도 반성하지 않고 실무자를 시켜 자기 합리화에 급급한 궁색한 변명을 일삼는 부천시의 행정수준이 한심하다. 이 조직의 일원임이 개탄스럽다고 비토했다.

더불어 당직비 주려고 3시간 반 근무시킨다는 변명에 대하여 우리는 그 돈 안 받아도 되니 당장 당직 없애라. 시장은 행정복지센터 당직 일방결정 추진과 관련 직접 해명하고, 관련책임자(행정국장, 행정지원과장, 총무팀장)를 경질하라고 주장했다.

광역동의 당직근무는 지난 201671일자 행정복지센터 조직개편 시에도 민원 발생을 우려하여 실시한 바 있으나 당시 김만수 시장은 노조와 직원들의 목소리를 경청한 뒤 당직개시 3개월 만에 폐지했다.

노조 측은 지난 5월 행정안전부 사무관 낙하산인사 강제 추진 과정에서 내부 소통 없는, 이해당사자와의 합의 없는 정책들이 어떠한 결과를 낳고 그로 인해 당사자는 어떠한 마음의 상처를 입게 되는지 경험했다불과 3개월 만에 2,500여 공직자를 우롱하는 광역동 당직근무 실시 계획을 시달한 장덕천 시장의 불통행정을 강력히 규탄하는 한편 즉각적인 철회를 요구했다.

공무원노조는 시민들에게 공공청사를 개방하는 것 자체를 거부하지는 않는다다만 공공청사는 관련 조례에 근거하여 다양한 계층에게 개방되어 왔고 앞으로도 시민 편의를 위해 최대한 개방되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청사개방 목적의 당직근무 실시 지시는 비효율적 행정의 표본이며, 이해당사자와의 소통 없는 강제적 지시에 불과하다고 천명했다.

만일 92일부터 광역동 당직이 시행된다면, 71일자 조직개편 이후 매일 지속된 야근과 불만민원 처리 등 극심한 스트레스로 지친 공무원들의 불만이 극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부천시는 재난, 교통, 상하수도, 청소 등 다양한 분야별 긴급대응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으며, 단위면적이 협소하여 시청 당직실과 365안전센터의 24시간 대응시스템으로 충분히 관리되고 있어 추가 당직이 불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 측은 장덕천 시장의 불통행정은 시장의 눈과 귀를 막는 주변 참모들 때문이다. 장 시장은 바른 소리를 낼 줄 아는 참모들을 기용하고, 듣기 좋은 아첨만 하는 참모들을 즉각 경질해야 한다도시락 놓고 시장님 하고 싶은 말만 하는 대화가 아닌 광역동 개선 방안 마련을 위한 모두가 참여하는 열린토론회를 개최하자고 요구했다.

장재욱 대표기자

 

 
광고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부천시새마을회, 이웃사랑 꾸러미사업(1차) 진행
1/7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