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투표결과분석, 뉴타운 반대는 소수의견이다:경기인신문

투표결과분석, 뉴타운 반대는 소수의견이다

<사설> “주거환경 열악한 서민주거지 일수록 뉴타운 찬성의견 높다”

| 입력 : 2011/11/30 [00:33]

부천시가 10월27일부터 지난 25일까지 실시한 주민우편투표 결과 뉴타운을 반대하는 의견이 전체 토지등소유자의 12.2%에 불과하다는 것은 엄청난 의미를 갖는다.

그동안 뉴타운 재개발을 반대하는 주민들이 각 구역에서 조직적으로 반대활동을 벌여왔고 정부나 국회, 경기도, 부천시 할 것 없이 이들의 반대활동에 동조하는 것도 모자라 몇몇 정치인들은 뒷바라지까지 해왔다는 측면에서 현재 부천시민들의 민심은 어디 있는지 분명히 알 수 있게 해준 투표라 할 수 있다.

일부 반대 주민들의 불법적인 활동은 이번 우편투표에서도 예외는 아니어서 일대일 접촉을 통한 반대투표 독려, 반대를 주장하는 벽보 게시 등의 불법 행위가 자행됐음에도 절대 다수의 주민들은 뉴타운 재개발을 통한 열악한 주거환경개선 의지를 드러냈다.

더 이상 뉴타운 재개발의 속도를 인위적으로 조절하려 하거나 축소하려는 움직임을 보인다면 대다수 시민들이 우편투표를 통해 보인바와 같이 내년 총선에서 엄정한 심판을 하게 될 것이다.

특히 반대 주민들의 선동에 부화뇌동하는 일부 정치인들의 행태는 이번 투표를 계기로 달라져야 한다.

부동산 경기가 좋을 때는 앞다퉈 뉴타운을 추진하겠다고 달려들던 몇몇 국회의원과 도의원, 시의원은 내년 총선을 앞두고 일부 반대자들의 선동에 넘어가 이들의 활동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그러나 지난 여름 폭우로 비가 새는 집이 급격히 늘고 뉴타운 재개발에 대한 주민들의 이해와 관심이 높아지면서 사업의 필요성을 공감하는 주민들은 이들에게 분명한 경고를 던졌다.

국토부와 국회, 경기도가 사업성 개선에 나서면서 각 구역 별로 10% 이상 용적률이 올라가고 임대주택이 축소되는 등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자 이제는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이 우세해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현재 뉴타운 재개발을 반대하는 사람들도 그야말로 분담금이 없어 길거리에 나앉게 생긴 서민 토지등소유자보다는 상가 임대료 등으로 고수익을 올리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는 점에서 갈대 정치인들은 생각을 바로 해야 한다.

지역사회발전과 열악한 주거환경개선을 위해 주민들이 나서서 추진위와 조합을 설립하며 피땀을 흘릴 때 이들은 무엇을 하고 있었나? 주민들의 발목을 잡으며 이들의 순진한 주거환경개선의지를 꺾고 있지는 않았나?

다른 곳보다 사업성이 다소 떨어지고 수입이 적은 서민들이 주로 산다는 고강지구 9개 구역에서는 뉴타운을 반대하는 비율이 평균 10%도 안됐다. 무엇이 이들을 뉴타운 찬성에 뛰어들게 했나?

일부 정치인들이 불의한 세력에 동조하며 휩쓸려 다닐 때 대다수 주민들은 인도없는 거리, 주차난, 길거리에 넘쳐나는 쓰레기로 인해 진저리를 치고 있었다는 것이다.

반대 의견이 25%를 넘은 3개 구역도 실은 찬성이 과반수를 넘거나 상가 밀집지역이어서 그 의미가 크지 않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원미4B구역과 5B구역은 비록 이번 투표에서 반대가 28%를 넘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가칭)추진위들은 이미 50% 이상의 주민들로부터 받은 인감증명서와 추진위 설립 동의서류를 부천시에 제출한 상태다.

인감까지 첨부된 50% 이상의 주민동의 서류가 중요한가, 인감도 없는 28% 반대 주민들의 의견이 중요한가? 더구나 전자는 도정법에 따른 법적 사안이고 후자는 도조례에 따라 처음 실시된 것에 불과하다.

반대 의견이 35%를 넘어 가장 높은 비율을 보인 괴안7D구역은 실은 전체 토지등소유자가 87명에 불과한 상가밀집 지역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는 크지 않다.

대다수 상인들은 일터를 빼앗길 수 있다는 불안감 때문에 뉴타운 재개발을 반대하기도 하지만 구도심을 그대로 방치할 경우 슬럼화돼 상권이 다 죽는다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다.

이번 투표결과는 법에도 없는 우편투표를 처음 실시한 김만수 부천시장에게 엄청난 타격이 될 전망이다.

김 시장은 일부 반대 주민들의 불법적인 뉴타운 반대 시위를 전체 주민들의 의견인 양 착각한 나머지 혹은 뉴타운 재개발을 폄하하려는 민주당의 당론(?)을 충실히 따른 결과 뉴타운의 속도를 늦추거나 축소하려는 움직임을 보여왔던 것이 사실이다.

이번 주민우편투표는 그 일환으로 기획되고 실행됐으나 절대 다수의 주민들이 확실히 뉴타운 추진의사를 표현함에 따라 김 시장은 자신의 생각이 완전히 잘못됐다는 사실을 깨달았을 것이다. 이 때문에 김 시장에 대한 주민소환 움직임은 더욱 빨라질 가능성이 높아졌다.

그동안 소통하는 시장이라며 어딜 가나 소통을 들먹이던 김 시장은 이번 우편투표 결과로 인해 실은 불통시장이었다는 사실이 명확해졌다.

민심이 천심이라는데 오늘날 부천시의 뉴타운 민심은 무엇인가? 강력하고 적극적인 뉴타운 재개발 사업추진, 그것이 이번 우편투표를 통해 드러난 분명한 민심이며 우리는 이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광고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새마을문고 부천시지부 ‘알뜰 도서 교환전’ 개최
1/8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