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부천시] 낙상사고 ZERO! 안전한 집에서 편안한 노후생활 지원:경기인신문

[부천시] 낙상사고 ZERO! 안전한 집에서 편안한 노후생활 지원

전국 최초 낙상예방 집수리 보편서비스 제공

장재욱 기자 | 입력 : 2022/04/11 [10:52]

 

 

부천시는 전국 최초로 소득재산 선정기준 없이 혼자 사는 고령자의 안전한 일상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낙상예방 등 고령친화 안전하우징 서비스를 추진한다.

 

질병관리청 2018년 낙상사고 분석결과에 따르면 65세 이상 어르신 낙상사고가 52.1%로 급증(’15년, 3,647명→ ’18년, 5,546명)하고 있고, 장소는 집이 53.6%, 활동은 일상생활이 69.5%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낙상예방 등 고령친화 안전하우징 서비스는 화장실 안전바, 핸드레일 등 안전편의시설 설치에 중점을 두고 LED등과 수전 교체, 조명 리모콘 및 가스안전차단기 설치, 소독 방역 등 소규모 주거환경개선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령자의 안전한 주거생활을 지원한다.

 

시는 2021년에 노인복지기금(농협·비씨카드 적립금) 6,000만원으로단독, 빌라 및 다가구주택에 거주하는 75세 이상 독거노인 325가구에 서비스를 지원해지역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올해 낙상예방 등 고령친화 안전하우징 서비스 신청기간은4월 18일부터 22일까지로 10개 동행정복지센터 복지과에서 접수한다.

 

1가구당 인건비와재료비를 포함하여 25만 원 범위 내에서 서비스가 제공되고 신청자가 희망할 경우재료비만 본인부담으로 추가 서비스도 가능하다.

 

서비스 대상자는 연령, 거주기간, 보행수준을 고려하여 배점표에 따라 선정하고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차상위계층, 등록장애인은 가점을 부여한다. 단, 서비스 중복을 예방하기 위해 국민기초생활보장 주거 현물급여나 장기요양보험 등을통해 과거 유사서비스를 제공 받은 대상자는 제외된다.

 

작년에 서비스를 제공 받은 곽순례(가명) 어르신은 “하루에도 몇 번씩 들락거리는 화장실에 안전바와 미끄럼방지 매트를 설치해서 무서운 낙상 걱정을 덜었다. 감사하다”며 소감을 밝혔다.

 

김용성 시 노인복지과장은 “어르신들의 낙상은 골절이나 뇌진탕 등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주거환경개선 사업으로 예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앞으로 낙상예방 등 고령친화 안전하우징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어르신들의 안전한 노후생활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부천시 콜센터(☎ 032-320-3000)로 문의하면 친절하게 안내받을 수 있다.

 
광고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부천시새마을회, 이웃사랑 꾸러미사업(1차) 진행
1/7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